slot gacor
slot gacor
slot gacor
"파랑새는 누가 죽였나?"… 억만장자의 장난감이 된 공론장, 『트위터 X』 |PEOPLE STORY

"파랑새는 누가 죽였나?"… 억만장자의 장난감이 된 공론장, 『트위터 X』

uapple 기자

등록 2026-01-26 21:28

블룸버그 전문기자 커트 와그너, 150명 심층 취재로 밝힌 트위터 흥망성쇠의 기록

140자의 혁명, 'X'라는 불확실성으로 변질되기까지

플랫폼 권력의 책임과 거버넌스에 던지는 묵직한 질문



한때 전 세계 여론을 주도하던 소셜미디어의 상징 '트위터'가 어떻게 한순간에 일론 머스크의 개인 소유물 'X'로 전락했는지를 파헤친 역작이 상륙했다. 문학동네에서 출간된 『트위터 X』는 단순한 기업 사사를 넘어, 기술 저널리즘의 정수를 보여주는 르포르타주다.


저자인 커트 와그너는 10년 넘게 소셜미디어 산업을 누빈 베테랑 기자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트위터 공동 창업자 잭 도시의 복귀부터 일론 머스크의 인수, 그리고 'X'로의 강제 개명에 이르는 혼란의 역사를 150여 명의 관계자 증언을 토대로 재구성했다.


책은 잭 도시가 꿈꿨던 '표현의 자유'라는 이상이 자본 논리와 충돌하며 무너지는 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정 영구 정지 사건 등 공공의 안전과 플랫폼의 책임 사이에서 고뇌하던 트위터의 내부 사정이 생생하게 드러난다.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트위터의 전성기와 위기, 그리고 몰락을 시간순으로 추적한다. 1·2부는 잭 도시의 복귀와 트럼프 시대의 혼란, 투자자들의 압박을 다룬다. 3·4부는 일론 머스크의 인수전과 법정 공방, 그리고 인수 후 단행된 무자비한 해고와 서비스 개편 과정을 담았다.


추천사를 쓴 애슐리 반스는 "경영계 최대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현장에 독자를 데려간다"고 평했으며, 닉 빌턴은 "표현의 자유라는 개념 전체가 걸린 치열한 싸움"이라고 했으며, 『브로토피아』 저자 에밀리 창은 "커트 와그너는 한 억만장자에게서 다른 억만장자로 권력이 넘어가는 과정에서 벌어진 충격적인 사실들을 밝히고, 트위터(현 X)가 과연 구원될 수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시"한다며  이 책의 의미를 짚었다.


『트위터 X』는 단순히 한 기업의 실패담에 그치지 않는다. 거대 자본이 공공재 성격을 띤 플랫폼을 장악했을 때 발생하는 구조적 위험을 경고한다. 억만장자의 변덕이 수억 명의 공론장을 어떻게 파괴할 수 있는지, 현대 자본주의와 기술 기업의 거버넌스가 얼마나 취약한지를 날카롭게 지적한다.




uapple

uapple

기자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jShqEo4j8krTlXZzC3n8ek7bshRkLWWjwE3iihmo.jpg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qjDRlUKlGYdk4oM4tb5OtcNUDq2TweCBmhNM7VTD.png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Bu2fHU4Q1matAJFlqVhKR18F8bA3kE2h23HrExcn.jpg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X63Q4sGkXn9m0uloRz3IsRwYDH8TbBeUrIyCa0RO.jpg

여기에 광고하세요!!

피플스토리 uapple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20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효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