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언론 생태계 정화를 목표로 뉴스타파함께재단이 출범시킨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뉴스쿨)’ 프로젝트의 결실과 독립언론 운영의 실질적인 노하우를 담은 책 《독립언론, 함께 홀로서기》가 출간됐다.
이 책은 뉴스쿨을 통해 탄생해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5개 독립언론사(뉴스어디, 뉴스하다, 미디어날, 살아지구, 코트워치)가 한국독립언론네트워크(KINN)라는 연대체를 구성해 협업하며 겪어온 생생한 경험담을 상세히 기록했다.
《독립언론, 함께 홀로서기》는 독립언론 창간을 꿈꾸는 이들에게 유일하고 실질적인 길잡이가 될 전망이다. 뉴스쿨 경험담부터 매체 창간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 독립언론 연대 협업의 강점, 그리고 운영에 필요한 현실적 준비 사항까지, 필진들은 자신의 경험을 숨김없이 풀어냈다.
특히 이 책은 한국 언론 생태계에 비영리 독립언론이 필요한 이유와 그들이 수행해야 할 역할, 존재 이유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어, 한국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에게도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뉴스타파 박중석 대표는 추천사를 통해 독립언론 운영자들이 겪는 재정적 어려움과 고군분투하는 현실을 전하며, “이들 독립언론사가 훗날 한국 언론판을 바꾸는 주축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앞으로 이들 독립언론의 활동을 기쁜 마음으로 지켜보며 연대와 협업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 책의 저자인 한국독립언론네트워크(KINN)는 뉴스타파함께재단이 2023년 조직한 비영리 독립언론 연대 협업 유기체다. KINN은 단독과 경쟁보다 연대와 협업이 저널리즘의 미래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뉴스쿨 3단계 과정을 거친 독립매체와 함께재단의 선정 절차를 거친 제휴 회원 매체들이 취재 협업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 11개 매체가 이 네트워크에 참여 중이다.
비영리 독립매체 창간을 준비하거나 탐사보도 기자를 꿈꾸는 사람, 독립언론 활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꼽힌다. 이 책은 ‘도서출판 뉴스타파’에서 출간했으며, 해당 출판사는 《압수수색 개정증보판》, 《마침내, 검찰개혁》 등 시대를 관통하는 주제를 다루는 책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uapple
기자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