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피리언 ‘AI가 2026년 사이버보안 최대 위협 될 것’

uapple 기자

등록 2025-12-04 15:39

AI의 영향 가능성을 포함한 2026년의 6가지 전망을 담은 13번째 연례 데이터 유출 산업 예측 보고서 발표


익스피리언®(Experian®)이 ‘2026년 데이터 유출 산업 예측(2026 Data Breach Industry Forecast)’을 발표하며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 환경을 조명했다. 이번 예측에서는 인공지능(AI)과 양자 컴퓨팅을 비롯한 새로운 기술이 정교한 공격을 촉발하고, 새로운 취약성을 일으킬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올해로 제13호가 되는 이번 예측 보고서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신기술을 어떻게 활용해 더 설득력 있는 신원을 만들고, 탐지를 피하며, 새로운 디지털 영역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여섯 가지 통찰을 제공한다. 합성 프로필과 자율 AI 에이전트부터 형태 변환 악성코드와 심지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취약점까지 2026년 예측은 사이버 공격이 그 어느 때보다 개인화되고 지속적이며 기술적으로 발전하는 미래를 가리킨다.


익스피리언의 글로벌 데이터 유출 해결(Global Data Breach Resolution) 부문 부사장 마이클 브뤼머(Michael Bruemmer)는 “기술은 눈부시게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사이버 범죄자들은 종종 AI와 같은 도구를 가장 먼저 도입해 방어를 앞서고 취약점을 악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힘든 싸움이지만 조직들은 이러한 동일한 혁신을 활용해 보안 태세를 강화할 수 있다. 적절한 준비와 기술 활용을 통해 기업은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견고한 위치에 설 수 있지만 보안 사고의 여파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5년 상반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8000건 이상의 데이터 유출이 발생했으며, 약 3억4500만 건의 기록이 노출됐다[1]. 익스피리언 고객 중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국가는 미국, 영국 및 캐나다이다.


영국 익스피리언 글로벌 데이터 유출 해결(Experian Global Data Breach Resolution) 부서의 위기 및 데이터 대응 서비스 책임자 짐 스티븐(Jim Steven)은 “사이버 공격이 더 이상 단순히 데이터를 훔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조작하는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며 “조직은 더 빠르고, 더 똑똑하며, 탐지하기 더 어려운 위협에 대비해야 한다. 행동할 때가 바로 지금이다”고 말했다.


익스피리언 데이터 유출 해결 부서에 대해 더 알려면 런던의 컨빈(Convene)에서 열리는 파이낸셜 타임스 사이버 회복력 서밋: 유럽(Financial Times Cyber Resilience Summit: Europe)에서 익스피리언 테이블을 방문해 12월 3일 오후 4시 50분부터 5시 30분 GMT까지 스티븐을 포함한 패널 토론 리더들이 진행하는 ‘신흥 사이버 보안 위협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에 참석하면 된다.


AI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소비자들


미국과 영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익스피리언 연구에 따르면 많은 이들이 교묘한 공격의 영향을 느끼고 사이버 위협이 악화될까 불안해하고 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젊은 세대는 점점 더 사기에 취약해지고 있으며, 많은 피해자들은 데이터가 훼손된 후 지원을 받지 못한다고 느낀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기업들이 정교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의문을 품는다. 전반적으로 주요 발견은 다음과 같다.


· 설문에 응한 밀레니얼 성인 4명 중 1명은 지난 1년간 신원 도용의 피해자였다고 답했다.

· 약 4분의 1이 지난 12개월 동안 집이나 직장에서 피싱 공격에 속았다고 답했다.

· 5명 중 4명 이상이 AI가 실제 사람과 구별할 수 없는 가짜 신분을 만드는 데 사용될까 걱정하고 있다.


주요 미국 연구 결과


· 3명 중 1명 이상(35%)의 성인이 직장에서의 사이버 보안 실수의 결과로 개인적으로 금전적 손실에 대해 책임지게 될까 걱정하고 있다.

· 69%는 은행이나 소매업체가 AI 기반 사이버 공격에 충분히 대비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하거나 확신하지 못한다.

· 4분의 3 이상(76%)은 AI 때문에 사이버 범죄가 계속 증가하고 이를 늦출 수 없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영국 최고 성적


· 밀레니얼 성인의 4분의 1(25%)은 지난 1년간 신원 도용의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 영국 성인 3명 중 1명(33%)은 직장에서의 사이버 보안 실수로 인해 자신의 전문적 평판이 손상될까 걱정한다.

· 데이터 유출로 데이터가 도난당하거나 노출된 사람 중 5명 중 3명 이상(62%)이 조직이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익스피리언 데이터 유출 해결은 21년 이상의 위기 관리 전문성과 6만9000건 이상의 사건 서비스를 제공하며, 조직이 신속하고 자신감 있게 데이터 유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포괄적인 서비스에는 전 세계 소비자 알림, 다국어 콜센터, 신용 모니터링 및 다크웹 감시 같은 신원 보호 도구가 포함된다. 익스피리언의 리저브드 리스판스™(Reserved Response™)는 보장된 인력과 인프라로 준비 태세를 보장하며, 국제 역량이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유출 대응을 지원한다. 실시간 침해, 제3자 사건, 또는 집단 소송 위기와 같이 어떤 상황에 직면하든 익스피리언은 고객 신뢰를 보호하고 평판 위험을 최소화할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2026 Data Breach Industry Forecast

https://us-go.experian.com/13th-annual-data-breach-industry-forecast?cmpid=corporatesocial



uapple

uapple

기자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피플스토리 uapple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20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효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