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율주행 산업 신기록 수립
![[PRNewswire] 네올릭스, 시리즈 D 투자 라운드에 6억 달러 이상 유치](/storage/images/2510/RPR20251027004000353_01_i_P4.jpg)
[베이징] 세계적인 4레벨(L4) 자율주행 배송 솔루션(로보밴) 개발사 네올릭스(Neolix)가 시리즈 D 투자 라운드에서 6억 달러(약 8200억 원) 이상의 투자금을 유치하며 중국 자율주행 부문 사상 최대 민간 투자 기록을 세웠다. 이는 올해 중국 민간 투자 규모 중에서도 최대치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아랍에미리트(UAE) 기반의 **스톤 벤처(Stone Venture)**가 최대 금액을 투자했다. 이 외에도 가오청 캐피털(Gaocheng Capital), CITIC 캐피털(CITIC Capital), CDH, 스파크엣지 캐피털(Sparkedge Capital), 베이징 AI 펀드(Beijing AI Fund), 그리고 중국 최대 인터넷 플랫폼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 레전드 캐피털(Legend Capital), 가오롱 벤처스(Gaorong Ventures), 템플워터(Templewater), SAIC 등 기존 및 신규 주요 투자자들의 참여도 두드러졌다.
네올릭스는 확보된 자금을 독자적인 자율주행 알고리즘 증진, 신규 분야 적용 제품 개발, 서비스 네트워크와 사용자 만족도 향상, 그리고 범세계적 사세 확장 계획에 집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2018년 엔위안 유(Enyuan Yu) 씨가 창립한 네올릭스는 자율주행 배달 차량 분야에서 빠르게 세계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까지 1만 대 이상의 L4 로보밴을 납품하며 동종 업계 전 세계 기업 중 가장 우수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한 달 만에 2000대의 차량을 납품하는 경이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현재 네올릭스 차량은 중국 300개 이상의 도시에 보급되어 있으며, 그중 칭다오에서는 1200대 이상이 운행 중이다. 인기 모델인 X3와 X6는 각각 4000대 이상 판매되며 시장에서의 탄탄한 인기를 증명했다.
네올릭스는 기술 혁신에서도 괄목할 만한 진전을 보였다. 교통 체증 상황에서도 원활한 주행을 돕는 '네올릭스-VA(Neolix-VA)' AI 모델, 고정밀 지도 의존도를 낮춘 주행 시스템, 그리고 차량, 주행 경로, 주문을 효율적으로 조율하는 지능형 배차 플랫폼이 주요 기술로 꼽힌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에 힘입어 네올릭스 차량의 누적 자율주행 거리는 5000만 킬로미터를 돌파했다.
2021년 중국 기업 최초로 자율주행 배송 차량의 공식 운행 허가를 받은 네올릭스는 누적 출고량 기준으로 6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30만 개 이상의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했으며, 특급 배송 부문을 넘어 신선식품, 저온 물류, 당일 배송 서비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중이다.
아울러 아부다비 기술 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UAE 최초의 로보밴 영업 허가를 획득하며 중국을 넘어 세계 시장으로의 사세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출처: Neolix
uapple
기자
피플스토리 uapple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20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청소년보호책임자정은수
저작권담당자 신정희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효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