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다도박물관, 개관 25주년 특별전 누적관객 3000명 돌파

uapple 기자

등록 2025-10-23 10:37

‘시간을 품다: 시간을 담다’, 전통과 현재를 잇는 찻그릇의 미학

‘시간을 품다 : 시간을 담다’ 전시 포스터‘시간을 품다 : 시간을 담다’ 전시 포스터


김포다도박물관은 전통 다기의 변화와 미학을 통해 ‘시간’이라는 주제를 시각적으로 풀어낸 특별기획전 ‘시간을 품다 : 시간을 담다’의 관람객이 지난 7월 25일 개막 이후 2개월 간(7~9월) 누적 3000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토기, 청자, 분청, 백자, 현대 다기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찻그릇의 변화를 통해 한국 차문화의 흐름과 미감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관람객은 각 시대의 다기에 녹차를 우려내는 소리를 직접 들으며, 재료와 기법, 형태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전시 공간에는 차향과 디지털 자료가 어우러져 다도의 시간성과 철학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immersive형(몰입형) 체험이 마련돼 있다.


현재 ‘시간을 품다 : 시간을 담다’는 전시 개막 이후 3000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며, ‘전통의 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시’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가족 단위 방문객과 청소년 단체 관람이 늘어나며, 교육적 가치와 문화 향유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찻잔에 담긴 시간’ 다도 체험, ‘도예가와의 대화’ 작가 초청 토크 등이 운영돼 전시의 이해를 넓히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관람객이 단순히 ‘보는 전시’를 넘어 직접 체험하고 사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김포다도박물관은 이번 전시는 차문화 속에 담긴 시간의 흐름을 도자 예술로 시각화한 시도라며, 전통을 단순히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의 감각으로 다시 품고 담아내는 전시로 완성해가고 있다고 전했다.


김포다도박물관은 10월 중순 ‘전통의 향을 현대에 담다’를 주제로 한 도예가 협업 워크숍을 통해 이번 전시가 지역민의 문화 향유와 한국 차문화의 현대적 가치 확산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uapple

uapple

기자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피플스토리 uapple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20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효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