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셔가 Modbus 네트워크 데이터 수집용 새로운 netFIELD 앱을 출시했다
산업용 통신 및 자동화 분야 선도 기업 힐셔가 IT(정보기술)와 OT(운영기술) 통합을 위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netFIELD'를 출시했다. 이 앱은 Modbus 데이터를 IIoT(산업용 사물 인터넷) 플랫폼에 매끄럽게 통합하며,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및 전송 방식을 제공해 산업 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신규 'netFIELD' 앱은 Modbus-MQTT 어댑터 역할을 수행하며, Modbus RTU와 TCP를 모두 지원한다. 소프트웨어 컨테이너 형태로 설계되어 Modbus 데이터를 MQTT 메시지로 손쉽게 변환, Modbus 장치와 MQTT 기반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
이 플랫폼 독립형 컨테이너는 에지 게이트웨이 같은 호스트 장치가 MQTT 메시지 버스를 통해 Modbus RTU/TCP 서버 장치 및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앱의 내장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JSON으로 인코딩된 Modbus 장치 설명 파일을 업로드하여, 장치와의 Modbus read/write 트랜잭션을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다.
이 앱은 Modbus 장치의 필드 및 제어 데이터를 활용한 물리적 프로세스 실시간 확인을 제공함으로써, Modbus 기반 시스템을 IIoT나 스마트 서비스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측 유지보수 대응 시간 단축이나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Modbus 프로토콜의 특성을 활용, 발전, 에너지 저장, 부하 모니터링 등 관련 시스템을 빠르고 쉽게 개선할 수 있다. 또한, Modbus TCP 요청을 Modbus RTU 프로토콜로 변환하는 프록시 기능도 제공해 Modbus RTU 장치를 Modbus TCP만 지원하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netFIELD' 앱은 모든 Modbus RTU 및 TCP 서버 장치와 호환되며, 통합 웹 UI를 통한 편리한 구성, JSON 장치 설명 파일을 통한 효율적 설정 등 다양한 기술적 이점을 제공한다. 경제적으로는 Modbus 장치를 IIoT 환경에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통합하고, Modbus 데이터의 종합 분석을 통해 플랜트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자동화된 예측
유지보수 시나리오를 구현하여 수동 모니터링 수요를 줄이고 인적 자원을 절약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앱은 최소한 하나의 시리얼 포트(Modbus RTU용) 또는 이더넷 포트(Modbus TCP용)가 장착된 에지 게이트웨이와 같은 호스트 장치에서 실행된다. 구성된 Modbus 장치로부터 데이터의 주기적 읽기/쓰기를 실행하며, 이 데이터는 MQTT 메시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앱은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지원하여 모든 MQTT 브로커와 호환되며, 하나 이상의 MQTT 클라이언트가 중앙 MQTT 브로커를 통해 Modbus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힐셔 관계자는 "netFIELD 앱은 인더스트리 4.0 사용 사례를 위해 Modbus RTU나 TCP 장치에서 데이터를 교환하려는 기업 및 사용자를 위해 설계됐다"며, "Modbus 기능 지원을 힐셔 IIoT 제품군에 통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다음 단계"라고 밝혔다. 'netFIELD' 앱은 기존 Modbus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에지 장치가 필수 구성 요소인 새로운 설비를 구축하는 과정을 한층 용이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1986년에 설립된 힐셔는 산업용 통신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netX' 칩 기반 제품 라인을 통해 모든 필드버스, 실시간 이더넷, 산업용 IoT 프로토콜을 지원해 왔다. 'netIOT' 제품군으로 OT를 IT에 연결하여 제조 현장의 데이터를 부가가치 정보로 변환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uapple
기자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