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 결제의 세계적 선도기업 비자(Visa)(NYSE: V)가 금융 기관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법정화폐 기반 토큰을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제품인 비자 토큰화 자산 플랫폼(Visa Tokenized Asset Platform, VTAP)를 통해 기존 명목 화폐를 블록체인과 연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VTAP 솔루션은 참여 금융 기관 파트너를 위해 비자 개발자 플랫폼(Visa Developer Platform) (https://cts.businesswire.com/ct/CT?id=smartlink&url=https%3A%2F%2Fdeveloper.visa.com%2Fcapabilities%2Fvisa-tokenized-asset-platform%2F&esheet=54130939&lan=en-US&anchor=Visa+Developer+Platform&index=1&md5=9720e381be5418f5d0fbf0baad726d3f)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VTAP 샌드박스에서 자체 법정화폐 기반 토큰으로 생성하고 실험할 수 있다.
비자는 1만5000개 이상의 금융 기관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법정 화폐의 원활한 거래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제 비자는 스마트 계약과 같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적용하여 은행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법정화폐 기반 토큰을 발행하고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비자의 혁신 및 디지털 파트너십 글로벌 책임자인 바네사 콜렐라(Vanessa Colella)는 “비자는 약 60년 동안 디지털 결제의 최전선에 있었으며, VTAP의 도입으로 다시 한 번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라며 “우리는 토큰화에 대한 경험을 활용하여 은행이 블록체인 기술을 운영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VTAP의 이점
VTAP은 비자의 사내 블록체인 전문가가 개발한 최첨단 솔루션이다. 이 플랫폼은 은행이 안전하고 원활하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법정 화폐를 온체인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설계된 B2B 솔루션이다.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용이한 통합: VTAP은 은행이 토큰화된 예금 및 스테이블코인과 같은 법정화폐 기반 토큰을 주조, 소각 및 전송하고 사용 사례를 실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는 2025년에 라이브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 있는 테스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참여 은행이 최종 고객과 함께 출시할 준비가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참여 은행은 기존 금융 인프라가 항상 켜져 있고 보다 효율적이더록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게 설계된 API를 통해 전체 VTAP 서비스 제품군 전체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VTAP는 최소한의 기술 통합만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가능성: VTAP은 은행이 스마트 계약 내에서 법정화폐 지원 토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기존 워크플로우를 디지털화 및 자동화하고 향후 새로운 유형의 실제 자산 교환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은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복잡한 신용 한도 관리와 같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법정 화폐 지원 토큰을 사용하여 지불 조건이 충족되면 지불을 해제할 수 있다. 또한 은행은 고객이 법정화폐 기반 토큰을 사용하여 거의 실시간 온체인 결제가 가능한 토큰화된 상품 또는 토큰화된 국채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상호 운용성: 토큰화된 실제 자산이 여러 허가형 및 공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되는 성장하는 생태계가 있다. 비자의 비전은 VTAP 플랫폼을 활용하는 은행을 위해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상호 운용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향후 VTAP에 대한 단일 API 연결을 통해, 은행은 여러 사용 사례를 지원하고 허가형 및 퍼블릭 블록체인 모두에서 파트너 및 고객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토큰화된 자산의 광범위한 생태계 채택을 지원하기 위해 비자는 법정화폐 기반 토큰을 사용하여 토큰화된 실제 자산의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되는 크로스체인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데 전력하고 있다.
미래를 위한 파트너십
BBVA는 올해 내내 VTAP 샌드박스에서 일해 왔으며 테스트넷 블록체인에서 은행 토큰의 발행, 전송 및 상환을 포함한 핵심 VTAP 샌드박스 기능을 테스트해 왔으며 2025년에 공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초기 라이브 파일럿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토큰과 스마트 계약의 상 작용을 시험해 왔다.
BBVA의 블록체인 및 디지털 자산 책임자인 프란시스코 마로토(Francisco Maroto)는 “우리는 VTAP 플랫폼을 통해 비자와 함께 토큰화된 솔루션 탐색을 계속 주도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며 “이 협력은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에 대한 우리의 탐구에 중요한 이정표를 나타내며, 궁극적으로 우리가 은행 서비스를 확대하고 새로운 금융 솔루션으로 시장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비자는 금융 기관 및 핀테크 기업과 협력하여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새로운 결제 흐름의 성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표준과 기능을 개발하는 데 전력하고 있다.
비자 소개
비자(NYSE: V)는 디지털 결제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20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소비자, 상인, 금융 기관 및 정부 기관 간의 거래를 촉진한다. 우리의 사명은 가장 혁신적이고 편리하며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세계를 연결함으로써 개인, 기업 및 경제가 번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비자는 모든 곳의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경제가 모든 곳의 모든 사람을 고양시킨다고 믿으며 접근을 자금 이동의 미래에 대한 기초라고 생각한다. Visa.com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비자(Visa Inc.) 재키 드레쉬(Jackie Dresch)
비자(Visa)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