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디자인센터(Hong Kong Design Centre, 약칭 HKDC)가 아시아 전역의 혁신적인 디자인 정신과 막대한 영향력을 기념하는 ‘DFA 어워드 2024 (DFA Awards 2024)’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올해 ‘DFA 어워드’에서는 아시아에 기반을 둔 창조적 리더를 기리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올해의 DFA 디자이너(DFA Designer of the Year)’ 상을 신설했다. 이 영예로운 상을 위한 독창적 트로피 디자인은 유명 디자이너 앨런 챈(Alan Chan)의 ‘동서양의 만남(East meets West)’을 구체화한 것으로 그만의 미학이 반영돼 있다. 핵심 디자인 요소로 눈길을 끄는 ‘d’ 로고와 숫자 ‘1’은 상의 권위 있는 정체성을 우아하게 표현한다.
2003년 제정한 ‘DFA 어워드’에는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이 그 전신인 문화창의산업개발청(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Development Agency, 약칭 CCIDA) 때인 2009년부터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DFA 어워드는 일련의 시상 프로그램을 통해 특히 아시아의 디자인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 뛰어난 개인과 프로젝트를 기리고 있다. 2024년 수상자로는 △ DFA 평생 공로상(DFA LAA) 쿠마 켄고(Kengo KUMA) △ DFA 디자인 리더십상(DFA DLA) 이베 키쿠오(Kikuo IBE) △ DFA 세계 우수 중국 디자이너(DFA WOCD) 티노 콴(Tino KWAN) △ DFA 올해의 디자이너(DFA DOY) 타치카와 에이스케(Eisuke TACHIKAWA)를 선정했다. 이들은 탁월한 디자인과 혁신의 정점을 대표하는 인물로 꼽혔다.
HKDC 회장을 맡고 있는 에릭 임(Eric YIM) 교수는 “올해 DFA 어워드 수상자들은 디자인이 미적 요소를 넘어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들의 작업은 우리에게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세계적 이슈를 해결하는 데 할 수 있는 역할을 진지하게 성찰하게 한다”며 “더 지속가능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한 길을 열어가고 있는 수상자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2024년 시상식에 디자인을 활용해 복잡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선 이들을 기리는 '올해의 DFA 디자이너상’을 신설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며 “이 상은 개인의 업적뿐만 아니라 아시아에 기반을 둔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분야에 가져온 혁신적이고 풍요로운 문화적 관점을 조명한다”고 설명했다.
2024 DFA 평생 공로상(DFA LAA)
쿠마 켄고: 쿠마 켄고앤어소시에이츠(Kengo Kuma & Associates)설립자
세계적인 건축가 쿠마 켄고는 자연과 기술, 인간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함으로써 건축 분야에 지울 수 없는 자취를 남겼다. 그는 1990년 쿠마 켄고앤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한 이후 건축과 환경을 완벽히 조화시키려는 비전을 실현해 왔다. 인간 중심의 크기와 비례를 고려하는 ‘휴먼 스케일(human scale)’의 공간과 자연 재료를 우선시하는 쿠마의 디자인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건축물 일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도쿄대학교 명예교수인 그는 게이오대학교 등 명문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쿠마는 다음 세대 건축가들에게 자신의 지식을 꾸준히 공유하고 있다. 그의 철학은 일본의 전통 미학과 첨단 기술을 접목해 전통적이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건축을 창조해 낸다. 쿠마의 영향력 있는 작업에는 ‘의성어 의태어 건축(Onomatopoeia Architecture Grounding)’, ‘자연스러운 건축(Natural Architecture)’, ‘작은 건축(Small Architecture)’ 등의 명저가 포함돼 있다.
‘2024 DFA 평생 공로상’은 쿠마 켄고의 선구적인 비전과 공간 디자인 분야에 기여한 공로를 기린다. 자연 소재와 현대적인 디자인 원칙을 결합하는 그의 재능은 인간이 주변 환경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인간과 환경 사이의 깊이 있는 연결을 촉진한다.
2024 DFA 디자인 리더십 어워드(DFA DLA)
이베 키쿠오: 카시오 컴퓨터(CASIO COMPUTER CO. LTD.) 시계 사업부 선임 연구원
‘지샥(G-SHOCK)의 아버지’라 불리는 이베 키쿠오는 1981년 획기적 시계인 ‘지샥’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상용화해 시계 업계에 혁명을 일으켰다. ‘지샥’은 충격에 강한 시계로 떨어트려도 끄떡없고 완벽하게 작동해 내구성과 스타일의 아이콘이 됐다.
내구성에 대한 이베의 끊임없는 추구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1994년 그는 지샥의 풀 메탈 버전인 MR-G 모델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이 모델은 시간이 지난 뒤 실제로 출시됐다. 그의 창의력은 거듭 한계를 뛰어넘었으며 이는2016년 ‘드림 프로젝트(Dream Project)’로 이어져 2018년 지샥 라인 35주년을 기념하는 ‘18K 골드 지샥’을 탄생시켰다. 35개만 한정 생산된 이 제품은 예약 판매로 모두 매진됐다. 현재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카시오 매장에서 ‘지샥’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지샥’은 전 세계에서 총 1억 개가 판매되며 과학 기술의 중요한 역사적 자원으로 등록됐다. 이로써 그는 세계 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도 인정받고 있다.
‘2024 DFA 디자인 리더십 어워드’는 디자인계에 기여한 그의 특별한 공로를 기념하는 상으로 그의 끊임없는 혁신 추구와 회복력, 글로벌 패션 및 제품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영향을 기린다.
2024 DFA 세계 우수 중국 디자이너(DFA WOCD)
티노 콴 : 티노콴라이팅컨설턴트(Tino Kwan Lighting Consultants) 수석 컨설턴트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조명 디자이너 중 한 명인 티노 콴은 45년 이상 이 분야에서 선구적 역할을 해 왔다. 1979년 런던에서 티노콴라이팅컨설턴트를 설립하며 시작된 그의 화려한 경력은 여러 나라의 상업 건물, 요트, 특급 호텔, 카지노, 미슐랭 레스토랑, 저택 등에서의 작업으로 확장했다.
티노 콴의 영향력은 디자인을 넘어 뻗어 나가고 있다. 그는 칭화대학교 등의 디자인 기관에서 강연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중국실내장식협회(China National Interior Decoration Association, 약칭 CIDA)가 수여하는 ‘10대 디자이너상’, 중국조명엔지니어링협회(China Illuminating Engineering Society, 약칭 CIES), 일본 조명 협회(Illuminating Institute of Japan, 약칭 IEIJ), 북미조명협회(Illuminating Society of North America, 약칭 IESNA)가 수여하는 ‘10대 디자이너상’ 수상과 ‘인테리어 디자인 중국 명예의 전당(Interior Design China’s Hall of Fame)’ 헌액 등의 영예는 그가 디자인 업계에 미친 지속적인 영향력을 보여준다.
‘2024 DFA 세계 우수 중국 디자이너상’은 조명 디자인에 대한 콴의 선구적 접근 방식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기념한다. 그는 빛으로 공간을 변화시키는 재능을 바탕으로 업계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인간이 건축 환경을 경험하는 방식의 지평을 꾸준히 넓히고 있다.
2024 올해의 DFA 디자이너(DFA DOY)
타치카와 에이스케 : 노자이너(NOSIGNER)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노자이너 설립자인 타치카와 에이스케는 디자인 작업을 통해 기후 변화와 재난 예방 등 지구촌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선구자다. 타치카와는 생물학적 진화와 창작 과정의 유사점을 찾아내는 독특한 콘셉트인 ‘진화적 창의성(Evolutional Creativity)’으로 ‘DFA 그랜드 어워드’를 두 차례 수상한 것을 포함해 100개가 넘는 디자인 상을 거머쥐었다.
타치카와는 2021년부터 일본산업디자인협회(Japan Industrial Design Association, 약칭 JIDA)의 최연소 회장으로 일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세계디자인기구(World Design Organization, 약칭 WDO) 이사로 선출됐다. 그는 현실 세계의 문제 해결에서 디자인의 역할을 재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로는 2025년 오사카 세계박람회 일본관과 ‘향후 100년을 위한 디자인(DESIGNS FOR THE NEXT 100YEARS)’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창출하고자 하는 그의 의지를 선명히 드러낸다. ‘진화적 창의성’, ‘디자인과 혁신(Design and Innovation)’ 등의 저서에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리더십에 대한 타치카와의 생각이 집약돼 있다.
‘2024 올해의 DFA 디자이너상’은 타치카와가 디자인을 사회 변화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혁신적 접근 방식을 시도한 점을 평가해 수여한다. 그의 작품은 기존의 사고에 도전하며 보다 나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희망과 해결책을 제시한다.
2024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DFA DFAA)
‘2024 DFA 디자인 포 아시아 어워드’는 아시아 전역에 큰 영향을 미친 뛰어난 디자인 성과를 가려 기념한다. 6개의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된 이 어워드는 글로벌 디자인 환경을 아우르는 동시에 아시아적 관점에서 바라본 디자인의 우수성과 폭, 깊이를 반영한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지털 및 모션 디자인 △패션 및 액세서리 디자인 △제품 및 산업 디자인 △서비스 및 경험 디자인 △공간 디자인 등 6개 부문에서 디자인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혁신적인 작품을 포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2024 DFA 어워드’는 대상 10개, 금상 20개, 은상 43개, 동상 57개, 공로상 85개 등 총 215개 상을 통해 뛰어난 디자인을 기념한다. 이 상들은 광범위한 업적을 선정하고 디자인의 창의성과 혁신을 포괄적으로 기린다. 다양한 지역과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40여 명의 국제 심사위원단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엄정하고 종합적인 평가 과정을 거쳐 수상작을 선정했다.
DFA 어워드 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스티브 렁(Steve LEUNG) HKDC 부회장은 “올해 DFA 어워드에 출품된 프로젝트들의 놀라운 수준은 정말 고무적”이라며 “올해는 창의적 한계를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포용성부터 문화 보존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으로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반영하는 인상적인 디자인들이 눈에 띄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디자이너들이 사회적 책임을 수용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적용하며 유산을 보존하는 동시에 아시아의 디자인 미래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니 가슴이 벅차다”며 “비전 있는 작품으로 더 밝은 미래를 이끌어갈 모든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보낸다”고 말했다.
DFA 홍콩 영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DFA Hong Kong Young Design Talent Award, DFA HKYDTA)
홍콩의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희망의 등불’ 역할을 하는 ‘DFA 홍콩 영 디자인 탤런트 어워드’도 곧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HKDC의 향후 행사 소식에 계속적인 관심을 바란다.
대상 수상 프로젝트 소개와 고해상도 이미지가 포함된 2024 DFA 어워드 보도 자료를 DFA 2024 어워드 수상자 발표 프레스 키트(https://hkdcentre-my.sharepoint.com/:f:/g/personal/dfaa_dfaawards_com/EnCIcWLoQKJMpCRplNWcoAcB-pOYop6y75P2bvk-mhVLOw?e=bkzD5q)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DFA 어워드 소개
홍콩디자인센터는 2003년 사회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을 강조하는 한편, 디자인 리더십과 아시아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거나 영향력을 발휘한 모범적인 디자인 및 프로젝트를 기리기 위해 ‘DFA 어워드’를 출범했다. 2005년부터는 새롭게 부상하는 홍콩의 신진 디자이너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DFA 어워드는 6개의 주요 시상 프로그램을 통해 아시아에서 국제적인 영향력을 확대해 왔다.
문화창의산업개발청(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Development Agency, CCIDA) 소개
2024년 6월 설립된 문화창의산업개발청(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Development Agency, CCIDA)은 ‘크리에이트 홍콩(Create Hong Kong, 약칭 CreateHK)’이 그 전신이다. CCIDA는 홍콩특별행정구 정부가 문화창의산업에 원스톱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할 목적으로 문화체육관광국(Culture, Sports and Tourism Bureau) 아래 설립한 전담 기관으로 홍콩의 예술, 문화 및 창의 부문의 산업 발전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CCID는 인재 양성 및 스타트업 활성화, 시장 개척, 산업 및 장르 간 협업 촉진, ‘산업 지향 원칙’에 기반한 예술, 문화, 창의 부문의 산업 육성에 전략적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홍콩을 아시아의 창의 수도로 홍보하고 지역사회에 창의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중국의 14차 5개년 계획에 따라 홍콩이 동서양 문화 교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도록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홍콩디자인센터(Hong Kong Design Centre) 소개
홍콩디자인센터는 홍콩특별행정구 정부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동서양이 만나는 홍콩의 이점을 활용해 디자인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홍콩디자인센터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자인 문화를 함양하고, 이해 관계자와 기회를 연결해 디자인의 가치를 실현하며, 다양한 디자인 분야의 우수성을 촉진하고 있다.
면책문구: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의 문화창의산업개발청(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Development Agency)은 프로젝트에 자금 지원만 제공하고 별도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는다. 이 자료/행사(또는 프로젝트 팀원)에 표현된 모든 의견, 결과, 결론 또는 권장 사항은 프로젝트 주최자의 의견일 뿐이며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 문화체육관광국(Culture, Sports and Tourism Bureau), 문화창의산업개발청, 크리에이트스마트 이니셔티브 사무국(문화창의산업개발청) 또는 크리에이트스마트 이니셔티브 심사 위원회(CreateSmart Initiative Vetting Committee)의 의견은 반영하지 않는다. (Disclaimer: The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Development Agency of the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provides funding support to the project only, and does not otherwise take part in the project. Any opinions, findings, conclusions or recommendations expressed in these materials/events (or by members of the project team) are those of the project organisers only and do not reflect the views of the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 the Culture, Sports and Tourism Bureau, the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Development Agency, the CreateSmart Initiative Secretariat or the CreateSmart Initiative Vetting Committee.)
홍콩디자인센터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