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문화재단-신세계L&B, 테이블웨어 공예상품 개발 결과 전시 ‘에센스 앤드 모어_식탁의 정수’展 29일 개최
  • 서울문화재단
  • 등록 2024-10-29 09:31:48
기사수정
  • 서울문화재단-신세계L&B, ‘식탁의 정수’展 29일부터 내달 10일까지 공예박물관서 개최
  • 접시, 잔, 매트 등 테이블웨어 공예 신상품 공모 선정작 18점 전시… 아트숍서 구매도
  • 작품 유통 선순환구조 마련, 친환경 소재 작품 개발 등 재단-기업의 ESG 실천 사례

‘에센스 앤드 모어_식탁의 정수’에 전시된 테이블웨어 작품들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신세계L&B(대표이사 송현석)와 함께 운영한 ‘테이블웨어 공예상품 개발사업’ 공모사업의 결과 전시로 ‘에센스 앤드 모어(Essence and More)_식탁의 정수’를 29일(화)부터 오는 11월 10일(일)까지 서울공예박물관(종로구 안국동) 1층 안내동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주류전문유통기업 신세계L&B와 서울문화재단 공예·디자인분야 전문 창작공간 신당창작아케이드의 협업 결과다. 편안하면서도 우아한 식탁을 즐길 수 있는 테이블웨어(Tableware) 작품들이 공모를 통해 선정했으며 식기, 술잔, 패키지 등 18점의 작품을 완성했다. 옥수수 전분 소재로 만든 친환경 작품부터 이솝우화를 재치 있게 표현한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트레이까지 참신한 소재와 스토리를 담은 작품들을 전시한다.


전시 참여작가는 △스튜디오리포소 김태우, 황희지(Sun Shade Wine Chiller) △안은경(튜브 옻칠 접시, 튜브 옻칠 테이블매트) △권혜인(단청 박새 소반) △이유진(여우와 포도, 넝쿨 픽) △류종대(와인 아이스버킷) △에고시스템 임우택(Mirage) △차신실(만개) △정희승(청화주기세트) 등 8팀이다.


더불어 이번 전시는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작가 기획전시 ‘공예직감(工藝直感)’과 같은 기간 선보여, 36인의 입주 예술가 공예작품 총 70점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신세계L&B는 지난 2019년부터 신당창작아케이드에 입주한 공예·디자인 작가들의 와인 관련 테이블웨어 작품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예술지원-작품제작-전시-판매유통-시민 향유’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냈다. ‘테이블웨어 공예상품 개발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예술가는 상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과 제작비를 지원받아 전시와 실제 상품화를 진행하며, 작품 판매수익은 전부 예술가에게 전달된다.


신세계L&B의 지속적인 후원은 지난 6년간 신당창작아케이드 입주작가 63명의 작품 50건을 지원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지난해 결과 전시에서 발표된 작품들은 총 668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참여작가들은 전시 이후 기업 협업, 아트숍 입점, 컬래버레이션 등의 새로운 기회를 만났다. 신세계L&B는 주류(酒類) 유통 분야에서 문화와 예술의 가치를 적용한 ESG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서울시장 표창(2021년)을 수상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인증하는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에 선정(2022년)된 바 있다.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신세계와의 협업을 통해 잠재력 있는 예술가는 작품 개발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고, 시민은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하며 미적 감각을 높일 수 있는 예술작품을 만날 수 있다”며 “서울문화재단은 앞으로도 기업과의 다양한 제휴사업으로 예술지원을 확대하며, ESG 실천뿐만 아니라 시민의 문화 향유 폭을 넓히겠다”고 밝혔다.


‘에센스 앤드 모어(Essence and More)_식탁의 정수’ 전시는 29일(화)부터 11월 10일(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월요일 휴관),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문화재단 소개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의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 3월 15일 설립했다. ‘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가치를 발현하고 시민과 함께 공감하는 선도적 문화예술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문화예술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0

프로필이미지

서울문화재단 다른 기사 보기

모티브온-300-180
이지메타 1면 배너 300-1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