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이종통화' 시장 공략 7억 달러 조달 성공

uapple 기자

등록 2025-07-08 20:52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총 7억달러 규모로 '완탕본드'와 '스털링본드'를 잇따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수은은 이달 7일, 국내 기관 최초로 홍콩 자본시장에서 홍콩 달러화로 표시된 공모채권인 완탕본드를 발행하는 데 성공했다. 채권 만기는 3년, 발행금액은 24억 홍콩달러(미화 3억 달러 규모)다.


최종 발행금리는 2.969%로, 첫 완탕본드 발행건임에도 불구하고 동일 만기 수은 미국 달러채권 대비 경쟁력 있는 금리를 달성했다.


수은은 풍부한 현지 유동성과 중화권 및 아시아 투자자들의 관심을 포착해 홍콩 시장에서 조달을 결정했다.


홍콩 정부의 투자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등 국제자본시장 육성 정책에 힘입어, SSA 발행사 등 주요 금융기관들의 채권 발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은은 이번 완탕본드 발행을 통해 국제기구 중심으로 형성돼 온 완탕시장에서 SSA 발행사로서의 위상을 정립했다. 국내 금융기관의 향후 홍콩 공모채 시장 진출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수은은 이달 1일, 3억 파운드 규모(미화 약 4억 달러 규모)의 '스털링 본드'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채권 만기는 3년 4개월이다.


발행금리는 현재 유통 중인 수은 미국달러 채권 대비 15bp(0.015%) 이상 낮은 수준을 달성해 충분한 금리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번 발행은 투자자들의 보수적 성향이 강한 파운드화 채권시장에서 한국물 파운드화 공모 사상 ▲역대 최대 주문액(6.3배)과 ▲최다 투자자 수(72개 기관)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수은 관계자는 "최근 통상환경 급변과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갈등 고조 등 비우호적인 대외 여건 속에서도, 아시아 및 유럽 투자자들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시장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적기에 발행시점을 포착했다"며, "일주일 간격으로 영국과 홍콩 시장에서 잇따라 조달에 성공함으로써, 수은과 대한민국 새 정부의 대외신인도를 다시 한번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수은은 정책금융 재원을 경쟁력 있게 마련해 우리 기업의 수출위기 대응, 첨단전략산업 및 기간산업 지원, 신시장 개척 등 수출다변화를 전방위로 지원할 계획이다.


uapple

uapple

기자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피플스토리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09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호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