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DA-앤트 인터내셔널, 프로젝트 가디언 하에 FX 정산 및 국경 간 지불을 위한 토큰화 은행 부채 사용에 대한 새로운 산업 보고서 주도
peoplestory 기자
등록 2025-07-04 13:18
보고서는 공동 리더와 프로젝트 가디언 FX 작업스트림 회원사들의 공유 원장 기술과 산업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
여기에는 토큰화 은행 부채와 공유 원장을 활용해 업계의 토큰화 도입을 촉진하고 전 세계 기업의 24시간 실시간 FX 정산 및 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하는 원칙 제안이 포함
국제스왑파생상품협회(ISDA)와 앤트 인터내셔널(Ant International)은 프로젝트 가디언(Project Guardian) FX 산업 그룹을 선도해 국경 간 지불 및 외환(FX) 정산에 토큰화 은행 부채와 공유 원장을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보고서를 개발했다.
이 공동 보고서는 싱가포르 통화청(MAS)의 프로젝트 가디언을 통해 작성됐다. 프로젝트 가디언은 자산 토큰화를 통해 금융 시장의 유동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축된 정책 입안자와 주요 업계 주자 간의 글로벌 협업이다. ISDA와 앤트 인터내셔널은 이 산업 그룹의 회원사이며, FX 작업스트림을 주도해 FX 데이터 사양, 리스크 관리 프레임워크 및 FX 문서를 개발하고 있다. 보고서에 기여한 다른 기관으로는 BNY, HSBC, OCBC 및 글로벌금융시장협회(Global Financial Markets Association)의 글로벌 외환 부서(Global Foreign Exchange Division)가 있다.
MAS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이 보고서는 파트너들의 기술 전문성, FX 지불 경험 및 광범위한 업계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거래 뱅킹 서비스에서 토큰화 은행 부채와 공유 원장을 활용하기 위한 원칙을 제안한다.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1. 업계 관행을 표준화하고 상호 운용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토큰화 은행 부채에 대한 설계 원칙
2. 공유 원장 기반 지불에 대한 주요 리스크 및 완화 조치
3. 거래 뱅킹에서의 실제 공유 원장과 토큰화 지불을 보여주는 사용 사례
또한 앤트 인터내셔널은 프로젝트 가디언 참여자로서 블록체인 기반 웨일(Whale) 플랫폼을 활용해 실시간 다중 통화 청산 및 정산을 위한 글로벌 재무 관리 사용 사례를 개발했다.
토큰화를 통한 국경 간 지불의 현재 과제 해결
FX 관련 리스크와 비용은 디지털 경제에 종사하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여전히 시장 간 및 통화 간 지불에 있어 큰 장애물로 남아 있다. 또한 정산 가능 시간이 제한돼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대 지연과 다양한 정산 자산 및 플랫폼으로 인한 문제도 발생한다. 이로 인해 정산이 더디게 진행되고 수수료가 높아져 매년 국경 간 거래 수수료에 약 1200억달러(1542억 싱가포르 달러)가 지출되는 것으로 추산된다[1].
이와 대조적으로 산업 그룹이 제시한 사용 사례에서는 토큰화 은행 부채와 공유 원장을 통해 보다 빠르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국경 간 지불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은행 솔루션 간 상호 운용성을 구현함으로써 24시간 연중무휴로 지불이 완료되고 실시간으로 FX 정산이 이루어질 수 있다. 정산 처리 시간도 수 분 또는 수 초로 단축돼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더욱 원활한 지불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업계 전체에서 이를 채택하려면 보편적으로 수용되는 산업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며, 이러한 채택이 이루어질 경우 2030년까지 국경 간 거래 비용을 12.5% 낮추고 기업은 500억달러(642억 싱가포르 달러) 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2].
ISDA와 앤트 인터내셔널은 프로젝트 가디언 산업 그룹과 협력해 디지털 경제에 대한 더 많은 사용 사례를 개발함으로써 공유 원장과 토큰화 은행 부채의 적용 범위를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다. 여기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이 혁신적인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존 뱅킹 시스템과의 통합과 다른 디지털 자산에 대한 지원이 포함된다.
ISDA 최고경영자 스콧 오말리아(Scott O’Malia)는 “토큰화는 국경 간 지불과 FX 정산에 혁신을 가져올 잠재력이 있으며,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비용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MAS와 산업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토큰화 은행 부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사용을 지원하는 데 있어 공통 표준과 업계 문서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ISDA는 토큰화의 잠재력을 더욱 발전시키면서 이를 계속해서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라고 말했다.
앤트 인터내셔널의 플랫폼 기술 부문 총괄 매니저 켈빈 리(Kelvin Li)는 “프로젝트 가디언의 리더십 하에 ISDA와 함께 토큰화의 산업 도입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게 돼 영광이다. 앤트 인터내셔널은 2019년부터 토큰화 예금을 사용해 도매 지불과 재무 활동을 간소화해 왔다. 현재 우리는 거래의 3분의 1 이상을 체인상에서 처리한다. 토큰화 프로그램은 보다 빠르고 저렴하며 안전한 국경 간 지불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환율과 보다 빠른 FX 정산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토큰화 예금 및 스테이블코인과 같은 최신 공유 원장 기술을 통해 모든 규모의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웨일 플랫폼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MAS의 최고 핀테크 책임자 케네스 게이(Kenneth Gay)는 “토큰화 은행 부채의 사용은 국경 간 지불 및 FX 정산의 발전에 있어서 이정표를 세우고 있다. 공유 원장 인프라를 기반으로 토큰화 은행 부채는 국경 간 24시간 실시간 정산을 가능하게 하고 거래 뱅킹의 유동성 관리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젝트 가디언 회원사들과 함께 더욱 효율적인 글로벌 금융 시장을 향한 노력을 진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peoplestory
기자
피플스토리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