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연구원, 개원 32주년 기념세미나 ‘서울의 변화에 대응하는 서울의 도전전략 방안’ 제시
  • 서울연구원
  • 등록 2024-10-07 17:14:14
  • 수정 2024-10-13 18:32:04
기사수정
  • 8일 개원 32주년 기념세미나 ‘변화와 혁신의 시대, 서울의 도전 전략’ 개최
  • 고령화 시대에 디지털 기반 돌봄 전환은 불가피, 서울 스마트 돌봄 구축 전략 제시
  • SIDEX (데이터의 연결과 순화) 통해 서울 기반시설 관리의 미래 전략 제시

서울연구원 개원 32주년 기념세미나 ‘변화와 혁신의 시대, 서울의 도전 전략’ 포스터

서울연구원(원장 오균)은 10월 8일(화) 오후 2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변화와 혁신의 시대, 서울의 도전 전략’을 주제로 개원 32주년 기념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연구원 개원 32주년을 기념해 서울의 인구구조, 도시인프라,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전략과 구체적인 정책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마련한 자리다.


세미나는 △오균 서울연구원장의 개회사 △김병민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격려사 △임춘대 서울특별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의 축사 △연구발표 3개(① 돌봄의 미래: 스마트 돌봄 구축을 위한 서울시 전략, ② SIDEX (Seoul Infrastructure Data EXpress), 미래 서울을 위한 도시기반시설 관리의 혁신 전략, ③ 차세대 유니콘 기업 견인을 위한 스타트업 서울 도약 전략) △지정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연구발표는 윤민석 서울연구원 약자동행연구센터 센터장이 ‘돌봄의 미래: 스마트 돌봄 구축을 위한 서울시 전략’을 주제로 노인인구 증가와 돌봄인력 부족으로 인한 디지털 기술 기반 돌봄 전환의 필요성 및 서울시 차원의 스마트 돌봄구축 전략을 제시한다.


윤 센터장은 “노인인구 증가로 인해 미래 돌봄 환경의 변화는 불가피하므로 서울시 차원에서 디지털 기술 등을 활용한 스마트 돌봄 구축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연구발표는 서울연구원 인프라기술연구실 김정환 연구위원이 ‘SIDEX (Seoul Infrastructure Data EXpress), 미래 서울을 위한 도시기반시설 관리의 혁신 전략’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서울시 기반 시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목적성 없이 분절돼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SIDEX (데이터의 연결과 순화)의 도입을 통한 전략적 가치에 대해 설명한다. 김 연구위원은 “SIDEX를 통한 디지털 전환이 서울시 기반 시설 관리의 혁신을 이룰 핵심 전략이며, 이를 통해 시민 안전과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세 번째 연구발표는 서울연구원 경제혁신연구실장 김묵한 선임연구위원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 견인을 위한 스타트업 서울 도약 전략’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유니콘 기업의 현 상황을 살펴보고, 유니콘 기업 지원을 위한 국내외 정책을 검토해 차세대 유니콘 기업을 견인할 수 있는 서울의 전략을 제안한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차세대 유니콘 기업의 견인을 위해서는 스타트업 스케일업 전략이 중요하며, 로컬 스타트업 생태계의 혁신 등을 위해 글로벌 시장과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파이프라인 구축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이창무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박영란 강남대 실버산업학과 교수 △조재열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 △방민석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교수가 참여해 스마트 돌봄, 도시 기반 시설 관리 등에 대한 전략 방안을 토론한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서울연구원은 지난해 서울기술연구원과의 통합을 통해 구축한 융합연구 시스템을 기반으로 AI 등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급격한 고령화 등 다양한 도전과제에 대해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서울연구원은 서울시와 더욱 긴밀히 협력해 서울의 경쟁력 제고와 시민들의 삶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개발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연구원 소개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요 시책과제를 체계적·전문적으로 조사분석하며, 시정 주요 당면과제에 대한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해 서울시정발전에 기여하는 데 설립 목적이 있다. 로고 디자인은 ‘서울’과 ‘연구원’의 머리글자인 ‘ㅅ’과 ‘ㅇ’의 형상으로 구성했다. 북한산과 한강의 모양을 닮은 도시의 단면을 일곱층으로 나누고, 여러 개의 연구부서를 통해 각 분야에서 서울을 속속들이 살핀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0

프로필이미지

서울연구원 다른 기사 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