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관장 원종현 신부)은 특별전 ‘차이의 미학’의 전시 연계프로그램 중 하나로 오는 12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에 걸쳐 김순임, 정은영, 이원화 작가와의 만남을 마련한다. ‘차이의 미학’은 누구나 타자와 구별되는 차이점이 있기 마련이며, 각자의 특성을 존중했을 때 좋은 사회가 이룩될 수 있다는 전제를 가시화한 전시이다.
김순임 작가는 새로운 공간과 그 안에서 만나는 새로운 사람, 그리고 자연과의 만남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인위적으로 바꾸지 않고, 최대한 본래의 형태와 색을 보존하며 재료 자체가 주인공이 되도록 한다.
양모가 주재료인 ‘비둘기 소년’은 작가가 뉴욕에서 지내는 동안 만난 한 젊은이의 이야기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일상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나쳐가고 무시되거나 버려지며 하찮게 대우되는 것들을 찾아내 그가 본래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 찾아간다. 이 작품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가는 ‘비둘기 소년’은 도시 안에서 눈에 띄지 않는, 하지만 분명히 한 역할을 하며 존재하고 있는 공간 자체와 같은 존재라고 보았다. 존재하지만 존중받지 못하는 도시 풍경의 중요하지 않은 일부가 되어 버린 비둘기가 이 소년을 설명할 수 있는 상징적 존재일 수 있다고 보았다.
· 일정 및 장소: 2024년 12월 11일(수) 오후 4시~5시 20분 B2 기획소강당
· 김순임 작가 - 프로그램 예약 (https://yeyak.seoul.go.kr/web/reservation/selectReservView.do?rsv_svc_id=S241030180434827274)
정은영 작가는 미디어 아티스트로서 한국 전쟁 전후 최고 전성기를 누리던 이 여성국극에 대한 기억과 자료를 전·현직 배우들과의 지속적인 만남과 인터뷰 등을 통해 모으고 그것을 단순 다큐멘터리를 넘어서 단편영화나 영상 설치, 공연 등으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을 해왔다. 여성국극이란 여성 단원들로만 조직된 우리나라 창극(唱劇)의 한 장르를 말한다.
작가의 이 작업은 ‘여성국극 프로젝트’라고 불리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상들인 ‘에르메스 미술상’(2013년)과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의 ‘올해의 작가상’(2018년)을 수상했고, 2019년에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전시했다. 또한 정은영 작가는 여성국극 신드롬을 일으켰던 드라마 ‘정년이’의 국극 관련 자문을 맡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 일정 및 장소: 2024년 12월 12일(목) 오후 4시~5시 20분 B2 기획소강당
· 정은영 작가 - 프로그램 예약 (https://yeyak.seoul.go.kr/web/reservation/selectReservView.do?rsv_svc_id=S241031140530656873)
이원호 작가는 사회적 구조와 그 구조를 구분 짓는 ‘경계’에 관심을 두고 작업을 이어왔다. 작가는 ‘오만가지’에서 탑골공원 인근의 국밥집에서 들은 무용담을 7명의 필자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49개의 이야기로 만들고, 이것을 7명의 배우가 연기하는 과정을 다채널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한 인물의 이야기는 작가와 연출자, 그리고 배우와의 협업을 거치며 실재와 허구의 판타지 사이에서 충돌하고, 합의를 거친 후 허구의 캐릭터로 변화한다. 또한 완성된 캐릭터들은 변화를 거듭하는 49편의 이야기를 통해 화자와 이야기의 주체 사이에 간극을 보여준다.
그는 사회와 역사 그리고 개인이 만나는 거대한 서사시 속에서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개인의 무용담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타자와의 다름과 차이를 인지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승화시키는 과정을 조명하고자 했다.
· 일정 및 장소: 2024년 12월 13일(금) 오후 4시~5시 20분 B2 기획소강당
· 이원호 작가 - 프로그램 예약 (https://yeyak.seoul.go.kr/web/reservation/selectReservView.do?rsv_svc_id=S241031141111289110)
작가별로 서울시공공예약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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